확대 l 축소

부산교육청, 초등 담임교사 교육과정 톺아보기 자료집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초등학교 담임교사 새 학년 준비에 맞춰 교육과정 문해력 신장을 위한 ‘2020 초등 1~6학년 담임교사 교육과정 톺아보기 자료집’을 개발·보급한다고 10일 밝혔다.

이 자료집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개학 연기에 따라 휴업 기간 동안 신학기를 준비하는 담임교사들에게 학년 교육과정과 해당 학년에서 지도해야 할 내용 등을 담았다.

초등 1∼2학년은 학생들의 기초 수해력 및 문해력 신장을 위한 내용을, 초등 3~4학년은 ‘고장의 생활’ 및‘부산의 생활’ 등 지역화 교재 활용방법을, 초등 5~6학년은 국어·사회과 등 교과융합 프로젝트학습 및 사고력 등을 기르는 토의·토론학습 내용을 각각 담았다.

특히, 담임교사들에게 교육 내용의 양과 수준의 적정화, 교과 역량, 내용 요소 및 성취기준의 위계 등을 바탕으로 수업방법의 이해, 교수법 향상 등에 관한 정보도 제공한다.

원옥순 유초등교육과장은 "담임교사들이 이 자료집을 통해 해당 학년의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미리 톺아보기를 하면서 교육과정·수업·평가 연계에 대한 효율적인 학습지도 방안을 탐색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시교육청은 전면 적용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초등 교원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연수 및 워크숍 등 다양한 활동들을 내실있게 운영하고 있다.

[보도자료출처: 부산시교육청]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