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일반고 전입교사 진로진학 동영상 연수로 대입 경쟁력 강화

코로나 19에도 불구하고 진로진학 지도는 흔들리지 않는다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2020학년도 중학교 또는 특성화고에서 일반고로 전입되는 교사를 대상으로 ‘일반고 전입교사 진로진학 역량강화’동영상을 제작해 온라인 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지난해 11월 28일 교육부의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방안 발표로 급변하는 대입제도에 맞춰 일반고 신규 전입교사들의 진로진학지도 역량을 강화해 단위학교 대입경쟁력을 높이고자 올해 처음 기획했다.

당초 집합연수 형식으로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로 무기한 연기됨에 따라, 대구교육종합포털인 에듀나비(http://www.edunavi.kr)에 탑재한 동영상을 해당 교사가 시청하는 형식의 온라인연수로 진행하기로 했다.

동영상은 일반계고 신규전입교사 뿐 아니라, 일반계고 교사들 모두가 다양하고 세분화된 대입전형에 대한 최신 대입정보를 바탕으로 변화하는 입시환경에 최적화된 진학지도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대구시교육청 대입내비게이션센터 대입지원관들이‘변화하는 대입전형 및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의 이해’와‘학생 맞춤형 진로진학지도 방안’을 주제로 강의 한 내용을 담았으며, 변화하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내용도 포함했다.

대구시교육청은 지난 2월, 일선 고등학교에 학생진학지도 상담 자료를 1, 2학년 담임 및 교과 교사용과 3학년 담임 교사용 진학지도 역량강화 책자 파일로 분리해 제작·배부했고, 아울러, 학교에서 이미 배부된 자료로 학생 상담을 준비하고 있는 가운데 추가로 이 동영상을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향후 코로나19가 종식되면, 대구시교육청은 집합연수도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동영상 온라인 강의를 바탕으로 진학 및 교육과정 전문교사들이 분임 활동에 참여해 대입제도 및 다양한 대입전형에 따른 진학지도의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포함하는 토론형으로도 진행할 예정이다.

전문 교사단을 통해 참여교사들이 고등학교의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실수업개선의 필요성도 함께 나누고,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피드백’의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꿈과 적성에 맞는 교육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안내하고, 학생부 기록 및 진학상담 등의 실제적인 내용으로 토의도 진행할 계획이다.

대구시교육청 관계자는 "비록 코로나 19로 인해 집합연수를 통한 실질적 역량강화는 아니더라도 이번 동영상강의로 일반고 전입교사 뿐 아니라 모든 교사의 진로진학 지도 역량을 함양해 학생 개인 맞춤형 진로진학지도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단위학교가 급변하는 대학입시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학교 대입경쟁력을 안정적으로 키우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보도자료출처: 대구시교육청]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