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는 구직자들의 구직서비스 접근성 확대로 지역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일자리 정보시스템(키오스크)를 구축해 운영에 들어갔다.
키오스크 구축은 경주시립도서관 1층 현관에 설치했으며, 공공 및 민간 취업포털의 취업콘텐츠 연계해 신뢰할 수 있는 맞춤형 일자리 정보를 시민들에게 제공하게 됐다.
키오스크는 가로 66㎝, 세로 190㎝, LED 49인치 규모로 종류별 채용, 직종별 채용, 취업가이드, 취업정보, 창업정보 등의 메뉴로 구성돼 있다.
화면에서 종류별 채용을 누르면 일자리맵, 경주시 기업채용공고, 청년우대, 여성 우대, 장년우대, 대기업, 벤처기업, 공기업 등의 아이콘이 나온다. 구직자들은 이곳에서 각종 모집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직종별 채용을 선택하면, 경영, 보건, 건설, 교육, 농림어업 등으로 분류된 자료를 볼 수 있고 취업정보에서는 자격시험정보, 면접가이드 등을 만날 수 있다.
창업정보에서는 창업절차, 창업자금, 사업계획서, 법률정보, 세무정보, 마케팅, 창업지원제도에 대한 내용도 배울 수 있다.
또 경주시 공지사항과 채용공고에 게시해 경주시의 부서별 다양한 일자리정보를 알아볼 수 있다.
남심숙 일자리창출과장은 “경주시립도서관에 설치된 일자리키오스크는 접근성과 편의성이 높아 많은 구직자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구직컨텐츠를 더 다양하게 채워나가겠다”고 말했다.
[보도자료출처: 경상북도 경주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