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는 처음이라 그 어느 때보다 여러가지 정보에 관심을 기울이게 됩니다. 그래서 더 주의가 필요해요! 전국미디어리터러시교사협회(KATOM)과 함께 알아보는 미디어리터러시 백신 10가지, 이제 시작해 볼까요?
1. 뉴스, 유튜브 등 미디어에서 다루는 정보의 출처가 믿을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2. 뉴스, 유튜브 등 미디어 생산자의 특정한 관점이 정보를 왜곡하고 있지 않은지 확인합니다.
3. 의학 정보는 전문가와 공신력 있는 발언을 토대로 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4. 사진, 영상, 그래픽 자료 등이 정확한 내용을 담았는지, 편견을 반영하고 있지는 않는지 확인합니다.
5. 특정 지역이나 집단에 대한 차별, 폭력을 부추기는 혐오 표현이 반영되어 있지는 않는지 확인합니다.
6. SNS를 통해 전파되는 부정확한 소문과 거짓 정보를 공유하지 않습니다.
7. 미디어를 보는 시간을 정해놓고 휴식 시간을 가집니다.
8. 관련 뉴스와 영상을 지나치게 반복하여 보면서 불안감을 느끼지 않도록 합니다.
9. 전염병, 공중보건, 심리적 불안 등과 관련된 영화 및 책, 웹툰, 다큐멘터리 감상을 통해 가족들과 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10. 보건소, 선별진료소 등 정보의 도움을 받을 곳을 구체적으로 알아두고 만일의 경우를 위한 비상 연락망을 확보합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유용한 정보를 얻기도 하지만 왜곡된 정보에 흔들리기도 합니다. 어떤 정보는 불필요한 공포심과 혐오를 조장하기도 합니다. 미디어 리터러시를 바탕으로 한 건전한 미디어 생활로 코로나19를 잘 이겨냅시다!
[보도자료출처: 방송통신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