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연천교육지원청 관내 온골유치원(원장 정경영)은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하여 개학이 연기됨에 따라 유아의 발달 단계,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특성, 감염 통제 가능성과 개학 준비도 등을 종합적 반영하였다. 그리고 유치원 교육과정을 재편성하고 4월 7일부터 다음과 같이 가정과 연계 교육 활동을 실시하기로 하였다.
‘가정에서의 놀이용’으로 생활주제별 놀이활동 자료를 제작하고 요리놀이, 흙놀이 등 유치원 교육 행사로 계획된 활동 자료를 가정 배부용으로 교체하였고 각종 학부모 연수자료를 안내문과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월간교육활동으로 재구성하였다.
4월 첫째 주에는 식목일 맞이용 식물 심기, ‘긁적 거리기’교육자료, 생일축하용 국수 선물, 코로나 예방SONG 자료를 전달하였다. 그 중 교사들이 만든 ‘코로나 예방SONG’은 친숙한 ‘곰세마리’동요 리듬에 코로나 예방 수칙을 가사로 붙인 노래로써, 유아들이 노래를 부르며 예방 수칙을 생활화할 수 있는 활동이라고 학부모님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가정과 연계자료는 매주 1회‘선생님과 만나는 날’을 정하여 유치원 통학차량을 이용하여 유아에게 직접 전달하고, 가정에서 활동한 자료 중 일부는 온라인을 통해 담임 교사가 피드백을 주고 학급 유아들과 함께 공유하는 쌍방향 교육 활동도 계획 중이다.
온골유치원 정경영 원장은 “가정과 연계 교육이 그 어느 시기 교육보다 중요한 유치원 교육이므로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학부모님과 유치원이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좋은 기회로 삼고 하루 빨리 유치원에 유아들의 웃음소리가 가득한 날을 손꼽아 기다려본다.”라고 하였다.
[보도자료출처: 연천교육지원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