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교육장 남현석)은 4월 9일(목)부터 고3, 중3 학생들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실시되는 온라인 개학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다양한 지원 방안을 모색하여 실천하고 있다.
지원 방안의 일환으로 기획된 이번 연수는 온라인 개학을 앞두고 원격 수업을 위한 교원의 수업 전문성 역량을 신장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오산교육지원센터와 오산정보고등학교가 주관하였으며, 오산정보고등학교의 원격수업 지원단인 고종남(상업정보), 장진원(정보컴퓨터), 남지은(수학), 김지혜(정보컴퓨터)가 연수 강사로 진행되었다.
연수는 화성오산 관내 초, 중, 고 전체 교원 중 희망 교원을 대상으로 쌍방향 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대비한 실시간 라이브 방송으로 진행되었으며‘나의 교수법을 UP시켜주는 온라인 수업의 이해’주제로 자신만의 수업 영상 촬영기법, ZOOM 또는 파워포인트를 활용한 수업 영상 제작법, 타블렛과 아이캔스크린을 활용한 수업 영상 제작법, 비디오편집기를 활용한 수업 영상 편집방법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영상촬영을 처음 시작하는 교원을 위해 수업시나리오 작성법과 수업 교사의 브랜드명을 갖는 방법, 모션 인식 삼각대를 이용한 카메라 활용 방법 등 수업영상을 효과적으로 촬영할 수 있는 방법도 소개되었다.
이번 실시간 쌍방향 연수를 통해 참여 교사들은 온라인 기반의 원격수업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었고, 학교별로 특색있는 학생 중심의 다양한 컨텐츠 활용 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계기로 삼을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 오산교육지원센터 최경순 센터장은“이번 온라인 개학에 따른 원격교육 수업을 계기로 학교 특성에 맞는 학생 중심의 온라인 수업이 다양하고 특색있는 수업 혁신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며, “오산 지역 학교에서 필요한 다양한 현장 연계 지원을 위해 지자체와 연계하는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보도자료출처: 화성오산교육지원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