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미래교육연구원 참자람교실 온라인 개학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을 활용한 온라인 개학

대구미래교육연구원(원장 이희갑)에서 운영하는 참자람교실이 중학교 3학년 과정 위탁학생 24명을 대상으로 4월 9일(목) LMS를 활용한 온라인 개학을 실시했다.

참자람교실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미래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학습 경험을 체계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운영하는 대구형 미래수업혁신교실로, 미래형 수업·평가 및 학교 운영에 필요한 추진 과제를 발굴하고 이를 설계, 운영하여 대구미래교육의 청사진을 그리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참자람교실에서는 코로나-19 감염병 대응 원격수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3월부터 LMS를 활용한 수업컨텐츠 제작, 교원 화상 회의 개최, 학생-학부모-교사 다자간 쌍방향 소통 등을 통해 온라인 교육 플랫폼 구축을 진행했다.

대구미래교육연구원 5F 대구미디어센터에서 LMS의 쌍방향 소통 기능을 활용한 2020학년도 원격 개학식을 갖고 학생들에게 2020학년도의 위탁교육 학사일정 및 수업·평가를 안내하고 수학, 역사, 영어 교과 순서로 LMS(MS팀즈)를 활용해 교과와 단원의 성격을 고려한 쌍방형 토론 수업, 개인 맞춤형 학습 결과 피드백 등 다양한 원격수업을 진행했다.

또한 원격수업기간 동안 온라인 교육 플랫폼 구축 결과를 바탕으로 쌍방형, 컨텐츠형, 과제형 등 교과의 특성에 맞춘 다양한 수업을 학생들에게 제공해 개별화 교육, 온라인 평가 시스템 등 미래 교육 실현을 위한 과제들을 발굴·추진할 계획이다.

대구미래교육연구원 관계자는 이 날 개학식에서 교사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참자람교실이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이용한 수업-평가의 우수 사례를 선보여 미래교육혁신공간으로서 자리매김하기를 바란다.”며 참자람교실이 맡아야 할 역할에 대해 당부하였다.

[보도자료출처: 대구시교육청]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