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송현초등학교(교장 신경숙)에서는 ‘나다움, 너다움, 우리다움으로 성장하는 행복배움터’라는 비전 아래 미래사회를 책임질 행복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교육공동체가 노력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감염병으로 인한 4월 16일 온라인 개학을 앞두고 내실 있는 원격수업 운영방안을 마련해 적극 추진하고 있다.
온라인 개학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성남송현초등학교에서는 원격수업관리 T/F팀을 구성하여 원격수업을 위한 기반조성, 원격수업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과정 편성, 원격수업 중 학생관리 등 효과적인 원격수업 방법 및 시스템 구축에 대해 논의하였다. 2019년부터 운영된 SW선도학교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각 가정의 원격교육 환경을 파악 후 학생맞춤형 지원 대책을 수립하고 미래교실을 활용한 원격수업 연구, 협업과 소통의 분위기 정착 및 확산 등 교사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아낌없는 지원을 하고 있다.
지난 4월 6일부터 10일에는 미래교실(컴퓨터실)에서는 전교직원을 대상으로 온라인 개학 대비 원격교육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하였다. 연수에서는 e학습터, EBS 온라인 클래스, 위두랑, 구글 클래스룸, Zoom 등 다양한 시스템 활용법 등을 익히고 활용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교사들은 디지털 온라인 플랫폼을 직접 실행해보는 과정에서 각각의 장단점을 심도 있게 파악하여 단원별 성취기준, 학습 목표에 따른 수업 전개 과정, 학년별 특성에 따라 원격수업 유형과 플랫폼을 선정하였다. 이후 학급별 온라인 학습방을 개설하여 학생들을 맞이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특히, 담임교사들이 온라인 개학을 준비하면서 생기는 어려운 점을 해결하기 위한 상호협력체계의 필요로 교사들의 협업과 소통을 위한 오픈 채팅방인 밴드를 운영하여 교사들이 상호협력을 통해 시행착오가 최소화되도록 하였다.
또한 온라인 개학 중에도 기초학력 진단 활동, 학교 폭력 예방 교육 및 정보통신윤리교육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방안을 협의하는 등 안정적으로 교육과정이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성남송현초 교장 신경숙은 “코로나 19에 따른 원격수업을 위한 모든 교원연수, 성취기준을 고려한 교육과정 재구성, 공동수업 연구, 효과적인 교육콘텐츠 활용방법 연구 등 원격 수업의 질적 향상을 통해 수업결손이 최소화되도록 지원을 지속적으로 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교사 심혜영은 “교육부의 원격수업 출결·평가·기록 가이드라인에 따라 교육과정을 재구성해 체계적인 원격수업을 계획하고 원격수업에 익숙하지 않은 초등학생들이 집중하며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미래 교육을 대비하는 발판으로 동료 교사들과 협업하고 소통하며 원격수업의 안정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도자료출처: 성남교육지원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