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모든 교원이 함께하는 연천 궁평초의 쌍방향 실시간 온라인 수업

교육공동체가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연천 미래교육의 실천
경기도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홍성순)은 4월 20일(월) 오전 10:30부터 궁평초등학교에서 진행하고 있는 쌍방향 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참관하고 미래형 혁신교육 운영을 지원했다.

이날은 경기도교육청 부교육감을 비롯하여 도교육청 교육과정 담당자도 함께 참여해 궁평초 교사들의 열정적인 온라인 수업을 지켜보았으며, 코로나19로 인한 유례없는 온라인 개학 속에서도 학생들의 수업결손이 없는 온라인 수업혁신의 모델을 공유했다.

궁평초등학교는 △유, 초, 특수교사 모두가 쌍방향 실시간 원격수업을 하고 있으며 △오프라인 학급 교육과정을 온라인 교육과정으로 재구성하여 △학생들이 집에서 담임교사와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을 받았다.

주요 교육활동을 살펴보면 △모든 교실에 스마트폰, 노트북, 웹캠 등의 3대 이상의 카메라, TV 등을 ZOOM에 연결한 실시간 원격 교육 시스템 구축 △2차시 수업을 블록수업으로 진행하여 오프라인 교육과정을 온라인 교육과정으로 모두 반영하여 운영 △온라인 출석 및 수업이 종료되는 시간까지 원격 수업을 진행 △매주 학생 수업활동 자료와 주간학습안내를 학생들에게 등기배송 및 학생 결과물 수합과 피드백 실시 △실시간 화상 학생 및 학부모 상담 △실시간 화상 아침 조례 및 종례를 실시하고 있다.

오프라인 학교 출석 전의 모든 교육활동을 온라인 쌍방향 실시간 교육활동으로 진행하고 있어 학생들은 실제 학교에 출석한 것과 동일한 학습경험을 하고 있다.

쌍방향 원격 교육활동을 위해 교사들은 가정에 방문하여 학생들의 원격수업 시스템 구축을 도왔으며, 연천교육지원청은 무선 와이파이, 태블릿 등의 스마트기기를 지원하여 온라인 원격수업이 잘 이루어지도록 지원하였다.

모든 교사가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궁평초의 쌍방향 온라인 실시간 수업은 ebs 콘텐츠가 화면을 통해 일방적으로 제시되는 것보다는 담임교사와 직접 만나는 것이 학생들에게 더 행복하다는 궁평초 교사들의 공감대에서 시작되었다.

연천교육지원청 홍성순 교육장은“학생이 행복한 교육을 위해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모든 교육과정을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하는 궁평초 교육공동체의 헌신적인 교육활동은 코로나19로 학교에 등교하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큰 힘이 되어주고 있으며, 아울러 연천혁신교육지구의 미래교육 혁신의 좋은 롤모델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보도자료출처: 연천교육지원청]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