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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살리는 관악사랑상품권 이용 활발

코로나19 이후 관악사랑상품권 판매액 약 7배 증가, 가맹점 1,102곳 확대

관악구(구청장 박준희)의 모바일 지역화폐 ‘관악사랑상품권’ 판매액이 코로나19 이후 약 7배로 대폭 증가했다. 같은 기간 상품권 가맹점 수도 7,025개소에서 8,127개소로 1,102곳이 늘어나 소비자의 선택 폭이 넓어졌다.

구는 올 1월 15일부터 3월 22일까지 약 2개월 간, 총 8억 6,637만원의 상품권이 판매된 데 비하여, 코로나19로 할인 혜택이 확대된 3월 23일부터 4월 20일까지 그간 판매액의 무려 7배에 가까운 총 56억 4,706만원의 상품권이 판매됐다고 밝혔다.

이는 관악구가 최근 코로나19로 침체한 지역경제를 살리고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지난 한 달간 관악사랑상품권의 소비자 혜택을 확대하고 홍보를 강화하는 등 다각도의 노력을 펼쳐온 결과다.

우선, 구는 상품권 판매와 결제 시 소비자 혜택을 늘려 조속한 소비촉진을 유도했다. 1인당 월 50만원으로 제한되던 할인 구매한도는 월 100만원으로 2배 늘렸다.

또한 지난 달 23일부터 이달 7일까지는 구매 할인율을 기존 10%에서 15%로 높였고, 상품권으로 결제를 할 경우 결제 금액의 5%를 적립하여 현금으로 돌려주는 캐시백 행사를 진행했다.

상품권으로 1만 원 이상 결제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무작위 추첨을 통해 매주 50명씩, 회당 총 350만원 상당의 경품을 증정하는 행운의 이벤트도 오는 9월까지 진행하고 있다.

한편, 박준희 구청장은 지난달부터 급여의 30%를 기부하여 관악사랑상품권과 전통시장상품권을 구매한 후, 소외된 이웃에 전달할 물품을 구입하고 있고, 구청 직원들도 복지포인트를 활용, 약 2억 6,200만 원의 관악사랑상품권을 구매하여 힘을 보탰다.

소비자의 상품권 사용 촉진을 위한 홍보도 강화했다.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주민에게 홍보물을 배부하고, 앱 등록 및 결제방법 등 사용법을 직접 안내하여 주민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왔다.

또한 상품권 홍보 전담요원이 소규모 점포를 방문하여 상품권 가맹점 가입을 유도하고, 가맹점을 돌며 앱 설치 및 사용방법 등을 직접 설명하여 업주의 편리한 사용을 돕고 있다. 구청 직원들도 나서 4천여 점포를 직접 돌며 리플렛을 배부하는 등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구는 이달 9일, 구의회에 제출한 추가경정 예산안을 통해 관악사랑 상품권 50억 원을 추가 발행하고, 중소기업육성기금 35억 원 추가 조성, 관악사랑상품권 홍보 인력 등 코로나19 피해구민을 위해 공공일자리 205명을 긴급 창출하여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와 지역 내 소비 진작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방침이다.

한편, 관악구는 올 1월 15일, 제로페이와 연계한 모바일 지역화폐 ‘관악사랑상품권’을 100억 원의 규모로 첫 발행했다. 100일이 지난 지금, 발행액 100억 원 중 판매액은 약 65억 1천만 원으로 소상공인의 실질적 매출 향상과 소비활성화에 기여했다.

박준희 구청장은 “소상공인은 결제 수수료 0%, 소비자는 10% 할인혜택과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관악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로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길 바란다.”며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소상공인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적극 발굴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보도자료출처: 서울특별시 관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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