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교육청(교육감 노옥희)은 각 기관 홍보 담당자들의 보도자료 작성과 언론 대응에 도움을 주고자 ‘보도자료 핵심잡기’를 발간하여 울산교육청 산하기관과 유관기관에 배포한다고 22일 밝혔다.
이 책은 지난 해 추진한 ‘찾아가는 공보역량 강화 컨설팅’에서 가장 많이 질의된 내용을 참고하여, 각 학교에서 보도자료 작성을 해야 하는 신규초급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사례를 담아 발간했다.
전체 6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언론 보도 이해를 위해 공보와 공보담당자의 역할과 실제 보도자료 작성을 하기 위한 과정별 주요 내용과 보도자료 작성 팁을 소개했다. 그 외에도 기획보도·기자회견·인터뷰 사례와 언론오보대응방법도 포함하고 있다.
한편, 울산시교육청은 2017년에는 ‘알기쉬운 언론보도 매뉴얼’을 발간해 각 기관의 홍보업무에 참고하도록 해왔다. 이번에 마련한‘보도자료 핵심잡기’는 휴대용 업무 가이드북으로 보도자료 작성 초급자도 가까이 두고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핵심만 실었다고 덧붙였다.
울산교육청 강진석 공보담당관은 직원의 공보마인드 역량 강화로 양질의 보도자료 제공으로 울산교육정책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긍정적인 여론 확산으로 울산교육정책에 대한 시민의 공감대 형성과 사회적 지지를 도출하고자는 데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보도자료출처: 울산시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