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은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이찬우)에서는 2020년 5월 7일(목) 영천 도시 숲(영천시 망정동 산14-5)에서 ‘오색 로프로 즐기는 유아 숲놀이’를 주제로 놀이교육 교원 동아리 연수를 실시하였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개학이 연기된 기간을 활용하여 유아들을 만나기 전 원감, 수석교사, 본원 유치원 교사, 인근 유치원 교사와 함께 구성된 놀이교육 교원동아리 연수의 시간을 갖게 되었다. 올해 운영하게 될 숲 놀이 체험 및 놀이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열망으로 동아리 회원간 사전협의회에서 숲 놀이에 대한 연수로 주제를 정하게 되었다.
유아들과 숲 놀이 체험을 하기 전, 교원들이 장소를 미리 탐색하고 숲에서 유아들의 안전과 즐거운 놀이가 병행할 수 있는 숲밧줄놀이지도자(외부강사)를 초청하여 오색로프로 즐기는 유아 숲 놀이를 체험하였다.
밧줄을 이용한 옭매듭, 8자매듭, 겹매듭, 고리매듭과 같은 다양한 매듭을 배워보고, 매듭을 응용해 서로 매듭을 엮어 신체놀이 즐기기, 공 튀기기, 사람 태우기 등 아이들과 교실에서 할 수 있는 재미있는 놀이들을 경험해보았다.
또, 학교로 이동해 나무가 어우러진 자연환경 속에서 밧줄을 이용한 그네와 해먹을 설치해보는 색다른 체험도 할 수 있었다.
로프로 즐기는 유아 숲놀이 체험을 하고난 후, 동아리운영 책임교사는 “코로나19로 인하여 개학이 연기된 이 시기를 교원 전문성 신장과 놀이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또 다른 기회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게 되어 보람차고 기쁘다”고 말하였다.
동아리 회원 교사들은 “코로나19로 인해 가정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고 있을 유아들에게 하루 빨리 재미있는 숲 놀이를 알려주고 싶다. 얼른 아이들 만날 날만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는 마음은 모두가 같을 것이다”라며 바램을 내비추었다. 이번 숲놀이 교원 연수를 통해 놀이교육, 숲 놀이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2020 놀이교육과정 운영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보도자료출처: 영천 포은초등학교병설유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