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아이유가 2주 연속으로 케이팝 레이더 주간 차트 왕좌를 지켰다.
아이유의 ‘에잇(Prod.&Feat. SUGA of BTS)’ 뮤직비디오는 지난 10일부터 16일까지 집계한 2020년 20주차 주간 케이팝 레이더 주간 유튜브 조회수 차트에서 1,203만 뷰를 추가하며 2주 연속 케이팝 레이더 1위에 올랐다.
‘에잇’이 아이유가 스물 여덟을 맞이해 발매한 ‘나이 시리즈’의 곡인만큼, 28번 째 생일인 지난 16일의 일간 조회수는 전일 대비 약 118% 소폭 증가한 119만 뷰를 기록했다. 이러한 증가세 속에 지난 17일 오전, ‘에잇’은 4천만 뷰 달성에 성공했다.
전작 ‘블루밍(Blueming)’ 뮤직비디오가 4천만 뷰 달성까지 약 137일이 소요된 것과 비교해, 슈가와 협업한 ‘에잇’은 전작의 기록을 126일 단축한 11일 만에 4천만 뷰 돌파에 성공해 더욱 큰 의미가 있다.
이에 케이팝 레이더 측은 “지금의 추이라면 5월 중 최단 기간 5천만 뷰 달성하며 케이팝 레이더 아티스트 페이지에 ‘5천만 뷰 배지’가 수여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이번 20주차 주간 케이팝 레이더에서는 지난 11일 발매된 뉴이스트의 ‘아임 인 트러블(I’m in Trouble)’이 약 944만 뷰를 기록하며 3위에 새롭게 진입했으며, 같은 날 컴백한 데이식스의 '좀비(Zombie)’는 467만 뷰를 기록하며 10위에 안착했다.
이 외 싸이의 '강남스타일'(1,006만 뷰), 블랙핑크의 '킬 디스 러브(Kill This Love)'(750만 뷰), 방탄소년단의 '작은 것들을 위한 시(Boy With Luv)'(694만 뷰), 블랙핑크의 '뚜두뚜두(DDU-DU DDU-DU)'(667만 뷰), 있지(ITZY)의 '워너비(WANNABE)'(583만 뷰), 블랙핑크의 '붐바야'(476만 뷰)가 주간 케이팝 레이더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한편 케이팝 레이더는 스페이스오디티가 설립한 팬덤 연구소 블립의 첫 번째 프로젝트로, SNS 시대에 맞게 아티스트의 팬덤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팬덤 데이터 관측기다.
?지난 일주일 동안 전 세계에서 시청한 유튜브 조회수를 토대로 매주 주간 차트를 공개하고 있으며, 집계 데이터를 통해 ‘2019 K-POP 세계지도’를 공개하여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케이팝 레이더 사이트를 통해 10위 밖의 전체 순위를 확인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팬카페 등의 팔로워 차트도 확인 가능하다.
[보도자료출처: 김영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