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분석활용에 대한 행정·공공기관의 관심도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행정안전부 통합데이터분석센터가 시행하고 있는 데이터 분석 자문(컨설팅)이 기관별 공공서비스 수준을 높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는 국정과제 및 지역현안문제 해결과 관련된 데이터 분석과제의 품질을 높이고 기관별 데이터 역량 강화를 위해 올 6월부터 10개 기관을 대상으로 데이터분석 자문(컨설팅)을 시행했다.
기관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자문을 위해 환경재난·인사교육·교통안전·사회문화의 4가지 업무 분야별 전문가와 빅데이터·인공지능 등 기술분야 분석전문가 등 20여 명 규모로 자문단을 구성했다.
전문가들은 기관별 문제해결 지원을 위해 매월 1회 이상 정기적으로 기관에 직접 방문하여 과제기획부터 데이터 수집·전처리, 분석 및 결과 활용까지 데이터분석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해결을 지원했다.
기관들은 데이터 분석이 생소하고 막막했던 상황에서 전문가들의 자문을 통해 분석과제의 완성도를 높이고 새로운 관점에서 분석결과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기회가 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스마트공항처 송지원 씨는 “수많은 분석 기법의 홍수 속에서 어려움을 겪던 상황에서 자문(컨설팅)을 통해 최적의 기계학습(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선택함으로써 서비스 수준 개선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경상남도 통영시 정보통신과 이유현 팀장은 “이번 전문가 자문을 통해 데이터 분석담당 부서와 현업부서 간 유기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컸다”라며 “자문 과정에서 지역내 주정차 문제의 효과적 관리에 필요한 주차장 관련 데이터가 부족하다는 점을 발견한 만큼 앞으로 해당 문제를 적극 보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정보통신기술(ICT)연구센터 임종수 연구사는 “산림 분야 연구를 하면서 데이터 분석 및 해석에 관한 고정관념이 있었는데, 자문단에서 제시해준 데이터 기반의 새로운 시각을 통해 데이터 분석의 전환을 마련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12월 22일 자문(컨설팅) 성과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내년부터는 현행 10개 규모의 자문(컨설팅) 대상기관 규모를 15개까지 확대하여 기관별 데이터 분석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자문(컨설팅) 외에도 기관들이 데이터 분석활용과정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들의 해결을 빠르게 지원할 수 있도록 ‘전화상담(콜센터)’ 개념의 지원체계도 내년부터 함께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새롭게 개발한 ‘범정부 데이터 활용 역량지표’를 내년 1분기 내 전체 중앙부처·자치단체·공공기관에 보급하여 기관별 데이터 활용역량 수준을 객관적으로 진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진단결과를 토대로 데이터 활용에 중점을 둔 수요자 교육도 확대하여 실질적인 데이터 분석·활용 역량강화를 지원할 방침이다.
이용석 행정안전부 공공데이터정책관은 “데이터 분석·활용 자문(컨설팅)에 참여한 10개 기관의 우수한 분석 사례가 실제 정책구현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하고 “정부 내에 데이터 기반 과학적 행정 문화가 안착할 수 있도록 우수사례 공유를 포함하여 역량강화를 위한 실천적 방안을 더욱 적극적으로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보도자료출처: 행정안전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