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직접 만든 성평등 랩(rap) 2곡이 담긴 앨범 「Equality Rapstar」를 올해 1월 국내 주요 음원사이트를 통해 발매하였다. 학생들이 직접 만들고 노래한 성평등 랩이 공식 음원으로 개발되는 것은 국내 최초의 사례이다.
「Equality Rapstar」는 학생들이 좋아하는 음악 장르인 랩(rap) 가사에 성차별과 혐오 내용이 많아 혐오표현에 익숙한 학생 문화를 바꾸고, 사회적으로 이슈화된 스쿨미투와 성차별 문제를 올바르게 성찰하고자 기획된 것이다.
발매된 음원 중 1번 트랙 ‘Fly'(가수: 유지태, 이유현, 이재웅 Feat. 현우)는 스쿨미투 운동을 지지하는 학생들의 목소리를 담았다. 학교 내 성폭력을 고발한 선후배와 친구의 용감한 행보를 응원하며 앞으로도 함께 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는 곡이다. 특히 배우 ‘현우‘가 피처링으로 참여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2번 트랙 ‘하나'(가수: 문가은, 유환주, 조태환 Feat. 조선)는 혐오표현과 차별에 반대한다는 분명한 가사와 함께 성평등이 이뤄지길 바라는 기원을 담았다.
두 곡 모두 참가자 전원이 직접 작사·작곡하였으며, 서울시교육청 소속 교사이자 래퍼인 김민철(래퍼명 올드스쿨티쳐)이 멘토로 참여하였다. 본 앨범은 워너원 , EXID 등 다수의 히트곡을 작곡·작사·프로듀싱한 프로듀서 김형석(Shaun Kim)이 작곡·편곡·프로듀싱에 참여해 완성도를 높였다.
6명의 최종 래퍼 선발을 위한 심사부터 음원 녹음, 생애 첫 공연까지 「Equality Rapstar」의 모든 과정은 서울시교육청 유튜브(Youtube) 시리즈물로 게시 중이다. 본 시리즈물은 총 20화로 구성되어 있으며 작년 11월부터 매주 금요일마다 1화씩 연재하여 올해 3월경 완결될 예정이다. 본 시리즈물을 통해 “그것 땜에 정말 피곤해 혐오 조장 분열”, “제가 생각하는 스쿨 미투는 우리 사회, 우리 학교에서의 변화의 시작” 등 성평등에 대한 학생들의 솔직한 생각을 만나볼 수 있다.
서울시교육청 조희연 교육감은 “「Equality Rapstar」는 학생들에게 친숙한 노래와 영상을 통해 성평등이라는 가치에 관심을 가지게 만들고 학교 문화를 변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보도자료출처: 서울시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