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학부모 교육참여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사동초등학교(교장 김남숙)가 교육부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이번 공모전은 학교와 학부모의 소통과 협력으로 학교참여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학부모 교육참여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 교육현장의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공유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열렸다.
사동초등학교는 학부모의 자발성을 살린 학교교육 참여로 학부모 역량을 개발하고 지원하며 가시적인 성과로 성취감을 고취하는데 노력하였다.
사동초 학부모회는 학교교육활동의 참관자가 아닌, 교육주체자로서의 역할을 가지고 다양한 자치활동으로 학교교육활동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다.
가족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봉사활동, 건강캠프, 토요독서나눔, 여름방학 물놀이, 문화체험 행사는 몇 년 전부터 이어져온 사동초등학교의 전통 있는 학부모회 자치 행사이다. 행사의 기획부터 운영 및 평가까지 학부모회가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마무리한다.
학부모 다모임(매월1회), 사동아버지회, 녹색어머니회, 책읽어주는 어머니회, 보람도서어머니회, 어머니폴리스 등 기능별 학부모회의 자발적 참여로 학교교육참여를 활성화시켜 보람도 느낀다.
사동초 학부모회는 모두 다 함께 꿈을 가꾸어가는 행복한 어울림 터를 만들기에 앞장서며 자발적인 학부모회 활동을 통해 학생, 학부모, 학교가 소통하고 신뢰할 수 있는 민주적인 학교 풍토를 만드는데 기여하였다.
[보도자료출처: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